조니 아이브,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애플 내부에서 훨씬 더 물의를 일으키는 인물

조니 아이브,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애플 내부에서 훨씬 더 물의를 일으키는 인물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고뇌에 빠진 왕국: 스티브 잡스 이후의 애플”이라는 첵을 쓴 유카리 케인과 인터뷰를 갖고, 조니 아이브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애플 내부에서 훨씬 더 물의를 일으키는 인물이라고 전했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하나 되게 했던 쐐기돌과 같은 존재였다. 그러나 그가 죽은 후 그의 역할을 대신할 인물은 없었다.

스티브 잡스의 전기 작가 월터 아이작슨은 잡스는 팀 쿡과 조니 아니브 두 사람을 합한 것과 같은 비중이라고 말했다.

쿡이 CEO 직을 맡은 지 1년 후, 그는 애플 조직을 개편했고, 아이브는 애플의 산업 디자인 그룹을 책임지는 것 외에 휴먼 인터페이스도 책임지게 되었다. 이로써 아이브는 애플의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까지 책임을 맡게 되었다.

적어도 외부에서는 아이브의 승격이 완벽하게 보였다. 잡스는 그가 죽기 전에 “나에게 애플에서 영적인 파트너가 있다면, 그는 조니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애플에서 화려한 iMac을 디자인했고, iPhone과 iPad도 디자인했다.

아이브는 그의 아름답고 간결한 제품들로 인해 미디어로부터 신성시되었다. 그는 예의 바르고 겸손한 영국인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그러나 애플 내부에서는 그의 승격이 논쟁거리였다고 케인은 말했다.

케인은 잡스 사망 후, 그의 권위를 대체할 인물이 애플에 없다고 말했다. 케인은 애플이 조니 아이브에게 잡스 같은 권위적인 인물이 되기를 바라고 있지만, 아이브에게는 그런 정신적인 권위가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조니는 밖에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물의를 일으키는 인물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 시대의 가장 재기가 넘치는 디자이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문제는 그의 자존심이라고 말했다. 그 자존심이 애플 내부에서 그와 긴밀하게 일했던 사람들조차도 알지 못하도록 그의 영역을 지키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도에 의하면, 아이브는 iPhone 소프트웨어 디자인을 책임지고 있었던 스콧 포스탈조차도 그의 디자인 스투디오에 들어오는 것을 허락치 않았다고 알려졌다. 두 사람은 서로를 혐오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쿡은 포스탈 대신 아이브를 선택하기 위해 그를 사직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포스탈이 아이브와의 권력 투쟁에서 밀려난 첫 임원은 아니다.

애플 엔지니어링 책임자였던 존 루빈스타인도 아이브와의 박치기 때문에 애플을 떠났다. 이 경우에 잡스는 루빈스타인 대신에 아이브를 선택했다. 토니 파델 또한 아이브와 불편한 관계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람들은 이 모든 경우들에 있어서, 애플은 바른 결정을 했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루빈스타인의 팜은 좌초했고, Siri와 맵스를 책임지고 있었던 포스탈은 두 가지 큰 실수를 범했다.

그러나 파델의 경우, 그는 2010년 애플을 떠난 후 네스트라는 아주 성공적인 회사를 세웠고, 결국 이 회사를 구글에 30억 달러에 매각했다.

물론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사이에 충돌이 있을 수 있다. 엔지니어는 디자이너에게 제품을 실용화하기 위해 그의 디자인을 좀 타협하라고 요구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브의 경우, 그의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서는 참지 못했다.

케인은 실제로 아이브의 디자인 팀 내부에서조차도 긴장이 있다고 말했다. 산업 디자인 팀은 어떤 면에서는 정말 가족 같지만, 또한 산란하기도 하다고 케인은 말했다. “이는 하나의 행복한 가족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케인은 모든 공로가 잡스에게로 돌려져 아이브가 화가 났던 것처럼, 지금 모든 공로가 아이브에게로 돌아가 화가 난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다.

심지어는 그의 친구들조차 아이브가 “큰 자존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디자이너는 자존심을 가져야 하지만, 아이브는 그 자존심이 너무 큰 것이라고 케인은 말했다.

이 모두가 아이브와 애플을 파괴시키는 것은 아니다. 케인도 아이브가 모든 것을 장악하려는 욕구가 단순히 그의 자존심만은 아닌 것을 인정했다. 그는 자신이 최선의 일을 할 수 있는 애플 내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그렇게 하고 있을 뿐이다.

케인은 자신이 아이브를 언급한 것은 그가 외부에 알려진 것처럼 자존심 없는 아주 좋은 사람이라는 일방적인 평판보다는, 작가의 입장에서 볼 때, 그는 멋지게 복합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단지 그의 회사 내에서의 자기 본위의 행동들은 그 자신과 그의 팀에게 디자인을 모든 것들 위에 놓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케인은 말했다.

소스: 비즈니스 인사이더

의견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