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충전 2편: 나 이제 급속충전이 뭔지 알겠어요

급속충전 2편: 나 이제 급속충전이 뭔지 알겠어요

2 21423

지난 회에는 고속 충전의 역사에 대하여 말씀 드렸었습니다. 그럼 이번회에는 실제로 고속 충전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알아 보도록 할까요?

 

아래는 삼성전자에서 내 놓은 충전기의 스팩입니다. 9V 1.67A라고 적혀 있는데요. 여기서 뭔가 이상한 점을 찾으셨나요? 어디요?

네, 전압이 좀 이상해 보입니다. 분명 USB는 5V라고 들었는데 이렇게 마구 5V이상인 9V충전기를 만들어도 되는건가요? 어… 그럼 이 충전기는 다른 핸드폰에 연결하면 핸드폰 고장나는거 아닌가요? 케이블도 똑같이 생겼고 다른데 슬쩍 끼워 보니 그냥 들어가는데….. 어 벌서 제 다른 핸드폰 고장 난걸까요?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충전기도 USB의 새로운 규격에 들어가 있고 보기보다 훨씬 똑똑하게 충전을 해 줍니다. 아래 USB.org에 올라온 규격표 정리된 것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spec

출처: USB.ORG

 

일단 USB 규격을 정하는 곳에서는 몇몇 프로파일을 만들어 주었으며 5V외 12V, 20V의 전압까지도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문을 열어 주었습니다. 그러나 저 규격에는 9V는 없는데 왜 삼성은 이런이상한 것들을 들고 나온걸까요? 왜 변종을 만든거죠?

 

이를위해 우리 털보는 다시한번 조사를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삼성 서비스 페이지에 보니까 아래와 같이 퀄컴사의 Quick Charge 2.0을 지원한다는 문구가 나와 있습니다.

fast charge 2.0

출처: 삼성전자 서비스

 

그래서 저도 퀄컴사의 홈페이지를 가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현재 퀄컴사에서는 Quick Charger 2.0까지 나왔다고 합니다. 잉? 전 1.0이 나온지도 몰랐었는데요? 그렇군요. 1.0은 그닥 재미를 못본 비운의 규격이 되어 버린것입니다. 그리고 퀄컴사를 보니까 모토로라나 샤오미 등이 이미 제품을 내 놓고 있었습니다. 단지 삼성에서 먼져 대대적인 홍보를 해서 삼성이 마치 새로운것을 개척한 것으로 오해를 불러 내 놓게 된것이었으나 이는 단지 삼성에서 노트4에 퀄컴의 칩셋을 사용해서 얻은 혜택 중에 하나였습니다. 현재 퀄컴의 스냅드레곤 805칩셋을 쓴 제품들은 대부분 이런 고속충전이 이론적으로는 가능합니다. 물론 이에 대한 회로 구성을 해 놓은 제품들만 가능합니다. 넥서스 6나 드로이드 터보의 경우에도 고속 충전이 가능해 졌습니다.

 

아래는 모토로라나 삼성에서 지원하는 고속충전기 스팩입니다.

기존 5V 2A충전기가 10W급이었으며 새로운 충전기는 15W급 이기 떄문에 이론적으로 50%정도 더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해 졌습니다. 물론 효율때문에 50%까지 빨라지지는 않았을껍니다만 그래도 매우 빨라진 수치입니다.

 

9V 1.67A = 15.03W

15.03W / 4.35V = 3.455A (Ideal)

 

다음편은 마지막 편으로 좀더 회로적인 부분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이 충전기를 다른 핸드폰에 연결해도 되는가? 그럼 노트4나 넥서스6를 일반 USB 충전기에 연결하면 어떻게 되는가? 충전기만 바뀐것인가 등등 매우 ‘공돌이’스러운 리뷰가 될것입니다.

 

그럼 다음편에 뵐께요.

2 의견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