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ymco 분석가 호레이스 데듀는 수요일 아주 흥미있는 분석 자료를 공개했다. 그는 애플 iPhone의 성공이 구글과 삼성과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경쟁업체들에게도 혜택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asymco-iphone-killer
이미지를 누르면 더 커짐

그는 검색 엔진에 “iPhone 킬러”를 입력하면, 수백만 개의 결과들이 나오는데, 한 때 “iPhone 킬러”라고 간주되었던 수많은 폰들/서비스들/플랫폼들이 iPhone이 성장하는 동안 사라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 깊게 분석해 보면, 위 그래프가 보여주는 것처럼, iPhone의 상승은 명목상 경쟁업체들의 하락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즉 iPhone의 성공은 iPhone 킬러들일 수도 있었던 회사들에 보완적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iPhone은 구글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는 iPhone을 통해 많은 구글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때문이고, iPhone은 구글의 자체 플랫폼을 포함해 다른 어떤 플랫폼보다 크다고 데듀는 말했다.

구글은 iOS 기기들에서 많은 트래픽을 획득하고, 특히 사파리에 구글 검색의 배치는 구글의 이익에서 가장 큰 싱글 항목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하나만으로도 구글이 1년에 수십억 달러를 벌 것이라고 추산했다.

구글은 오리지널 iPhone 출시 후, 안드로이드를 개발했고 이는 삼성 갤럭시의 성공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갤럭시의 성공은 최정점에 달했고, 이 브랜드는 이제 저가형 폰들과 iPhone에 의한 희생자가 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데듀는 삼성은 반도체 부문에서 iPhone의 혜택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애플은 삼성의 최대 고객이고, 반도체 부문은 이제 삼성 영업이익의 최대 원천이 되었다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자사 소프트웨어 앱들을 iOS에 확장하고 있고, iOS와 경쟁하기보다는 iOS 생태계에 참여하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iPhone으로 인해 혜택을 볼 시간이 올 것이라고 데듀는 말했다.

마지막으로 아마존도 iPhone으로 인해 혜택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iPhone 킬러”로 불렸던 Fire 폰으로 iPhone을 죽이는 대신에, iPhone과 iPad 상에서 더 많은 고객들이 아마존 스토어에서 모바일 쇼핑을 하는 기회들을 얻었다. 데이터는 iOS가 아마존의 쇼핑 트래픽과 주문량에서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또한 아마존 AWS도 iOS로부터 나온 트래픽 상당량을 처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iPhone 변혁으로부터 오는 헤택들이 생각보다 넓고 깊다고 말했다. 앱 스토어에서의 앱 판매로 인한 직접적인 매출, 전적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양상 (인스타그램, 스냅챗, WhatsApp), 새로운 서비스 (우버, Airbnb), 수십억 달러 규모의 악세사리 업체들 등 수혜자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런 혜택들은 측정할 수 없는 것들이고, 따라서 장부상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지만, 인지할 수는 있는 것들이라고 말했다.

소스: Asymco

의견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