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스마트 WiFi IP 카메라 리뷰

샤오미 스마트 WiFi IP 카메라 리뷰

2 1186

이 리뷰는 Gearbest.com-중국 No.1 직구 사이트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집에 어린 아기가 있으면 베이비 모니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아기를 재워 놓고 다른 일을 하려면 아기가 깨서 울고 있지는 않은지 걱정이 되기 때문이죠. 초창기 제품들은 아기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게 만든 음성 모니터가 사용되다가 점차 화상까지 지원하는 제품들이 나왔었습니다. 근래에는 본 리뷰 제품과 같이 다양한 부가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 무선 카메라가 베이비 모니터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안 카메라 기능이나 애완 동물 모니터와 더불어 가장 큰 용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작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귀엽게 보입니다. 가벼워서 벽이나 천정에 고정하기도 쉬울 것 같습니다. 내용물은 간단히 본체와 전원 케이블이 전부입니다.

처음 제품을 오픈하고 리뷰용 사진을 몇장 찍은 뒤에 설치를 해보려고 매뉴얼을 열어보니 중국어로만 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제품은 중국 내수용으로 만들어진 버젼이어서 제품에 포함된 설명서도 한자로 되어 있고, 설치 과정에서 나오는 음성 안내도 중국어로 나왔습니다. 간단한 문장인데 중국어를 모르는 관계로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중국어로 믿고 있습니다)
매뉴얼에 나와 있는 그림 설명과 상식을 바탕으로 약간의 시행착오 끝에 전원 연결하고 동기화를 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설치과정에서 스마트폰에 Mi Home 이라는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샤오미에서 나오는 스마트홈 관련 제품들을 함께 연동시켜서 쓸 수 있게 해주는 앱으로 보입니다. 앱을 설치하면 장치 연동과 회원 가입을 해야하는데, 중국어로 나온 설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다시 한번 시행착오를 좀 겪어야 했습니다. 연동할 장치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한자 그림 맞추기를 하거나, 메뉴 선택에서 여러 조합을 이것 저것 해보다 보니 어찌어찌 연동이 되어 있었습니다.

설명을 읽지 못하는 상황이였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살짝 아쉬운 점이 느껴집니다. 특히 회원 가입시 facebook 계정과 연동하거나 별도 가입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여기까지는 흔한 방식이죠), facebook 연동을 하기 싫어서 별도 가입을 선택했는데 이번에는 google 계정과 연동을 시키려고 합니다. 아마도 가입시 사용한 메일 주소가 gmail이라는 이유로 google 계정과 연동을 시키려고 한 것 같습니다. 이러저리 다른 옵션이 있나 살펴보다가 포기하고 평소에 잘 쓰지 않던 hotmail을 사용하니 더이상 묻지 않고 가입이 되었습니다. 개인정보 사용에 민감한 사람에게는 문제가 되어 보입니다.

연동을 마치고 카메라의 자리를 잡으려고 이리 저리 위치를 잡다보니 한가지 문제가 발견됐습니다. 위에서 아래 방향을 보도록 하면 다리의 각도에 따라서 앞으로 넘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바닥에 고정시키지 않고 그냥 세워서 쓰면 이용 가능한 각도에 제약이 있습니다. 옷장 위에 자리를 잡고 적당히 아기 침대를 보도록 설치를 마쳤습니다

일단 설치를 마치고 나면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앱을 열어보면 등록된 장치 리스트가 나오고 카메라를 선택하면 화면을 보여줍니다. 화면을 확대하거나 줄일 수 있고 화질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작동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종종 앱의 반응이 굼뜨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체화면으로 전환을 시키거나 스피커를 켜고 끌때 한번의 터치에 바로 반응하지 않는 느낌이 종종 들었습니다.

양방향 오디오가 제공되는데 스피커는 기본적으로 꺼진 상태고 필요하면 켜서 카메라 쪽의 소리를 앱에서 들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마이크를 켜면 앱을 통해 카메라 쪽으로 소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앱 쪽에서는 소리가 그런대로 잘 들렸는데 카메라 쪽에서는 상대적으로 소리가 좀 작고 앵앵거리게 들렸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베이비 모니터로 쓰는 경우 아기가 울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안용으로 쓰는 경우 방문자와 대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나이트비전 기능이 있어서 어두운 상태에서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주간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카메라가 제 구실을 할 수 있어서 특히 요긴한 기능으로 보입니다. 밤에 아기가 잘 자고 있는지 확인할 때 어두운 방에서도 무리없이 동작하는 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모션 디텍션을 켜놓으면 카메라에 동작이 감지됐을 때 앱을 통해 알려 줍니다. 실내에 설치한 경우 사람이 지나가면 바로 바로 알람을 보내 주는 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보안 카메라로 사용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동작의 크기를 조절하는 감도 설정이 가능한데 사람이 들어왔다 나가는 정도의 동작에서는 모든 감도에서 감지되어 알림이 날아 왔습니다. 다만 사람이 계속 카메라 앞에서 움직이고 있으면 계속 알림을 보내주는 데 이걸 해제해는 설정을 찾지 못했습니다.

중국 내수용 제품이라 여러가지 기능들을 사용해 보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주로 베이비 모니터로 제품을 사용해 봤을 때 아기가 잘 있는지 확인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몇가지 사용성에서 아쉬운 부분이 보이지만, 나이트비전이나 모션 디텍션처럼 꼭 필요한 기능들을 아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기어베스트 제품 상세 링크

2 의견들

  1. 나이트 비젼까지 지원되니 방에서 창밖 골목으로 향하게하고 밖을 찍을 수도 있겠네요. 동네에 쓰레기를 버리고 가는 경우가 좀 있어서 티나지 않게 모션디텍션 기능을 활용해서 녹화를 하고 싶었거든요.

  2. 비슷한 제품들이 많은 가운데서 역시 가격이 관건이 되겠느네요 다만 샤오미같은 거대 기업에서 영어 메뉴얼을 기본으로 넣지 않은건 이해하기 어렵네요? 아마도 p&p 가 아니면 반품시키는 미국인들 취향을 미리 알아서 일까요? ㅎ

    정성스레 작성하신 사용기 잘 봤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