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 환자의 망막 이미지 조사로 심장병을 예측할 수 있어

구글 AI, 환자의 망막 이미지 조사로 심장병을 예측할 수 있어

0 2191

 
USA Today는 월요일(미국시각) 구글 AI가 환자의 망막 이미지 조사로 심장병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구글 연구진은 환자가 심장마비 혹은 뇌졸증을 겪을 가능성을 예측하기 위해 AI를 적용했다. 이는 연구진이 환자의 망막 이미지를 조사해 그 가능성을 예측한다.

구글이 온라인 의학 저널 네이처 바이오 메디컬 엔지니어링(Nature Biomedical Engineering)에 발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방법은 환자의 팔에 바늘을 꽂는 보다 외과적인 방법을 통해 심혈관 질환을 예측하는 것만큼 정확하다. 그러나 구글은 이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구글의 의학 연구자들은 망막 이미지를 사용해 망막 혈관과 심혈관 에피소드의 큰 위험성과의 상관관계를 정량화할 수 있었고, 5년 내에 심장 마비 또는 기타 주요 심혈 관련 사건을 경험할 환자와 그렇지 않은 환자를 시간적으로 70%의 정확도로 예측한다. 이러한 결과는 환자의 콜레스테롤을 측정하기 위해 혈액을 채취해야 하는 검사 방법과 일치한다.

구글은 284335명의 환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모델을 사용했으며 12026명의 환자와 999명의 환자 등 2개의 독립적 인 데이터 세트에서 유효성을 검사했다. 이 프로젝트의 수석 연구원이며 의사인 리 펭은 더 종합적인 테이터를 가지면 이 정확도는 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펭은 자신들이 이같은 결과를 발견한 것은 좋은 첫걸음이지만 검증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펭은 이같은 결과는 의외라고 말했다. 그들은 먼저 안구 질병을 예측하는 것에 집중했다가 망막을 조사해 환자가 흡연자인지 혹은 고혈압 환자인지 예측하는 것으로 연구를 확대했고, 이는 또한 심장 마비와 뇌졸증을 예측하는 것으로 더 확대되었다고 말했다.

펭은 이 연구가 앞으로 수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AI가 암 연구 같은 다른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했다.

소스: USA Today

의견없음

댓글 쓰기